본문 바로가기

REVIEW FOR EVERYTHING

하루 10분, 나를 발견하는 시간 '스몰스텝' 오디오북 리얼 후기

반응형

 

 

 

 

산책하면서 들을 뭔가가 없을까 하고 고른 오디오북 '스몰 스텝'. 스몰 스텝은 우리 일상에서의 작은 반복이 우리의 하루를 바꾸고, 인생을 바꾼다는 내용에 있다. 작가는 세 줄 일기를 예로 들었다. 하루에 세 줄 일기를 쓰는 것은 아주 쉬운 일이지만, 이 쉬운 일을 계속해 나가는 건 쉽지 않으며 이러한 사소한 행동들이 나를 알아가게 되고 어떤 것을 시작하는 데에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이었다. 

 

 

 

 

 

 

최근 나는 '습관 만들기' 노트를 만들었는데, 이 작가도 습관을 체크하는 체크리스트를 만들었다고 한다. 영어단어 하루 5개 외우기, 필사하기와 같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습관화하기 위해 체크리스트를 만들었다고 했다. 오디오북으로 들어서 내용을 전부다 기억할 수는 없지만 가장 인상깊었던 점이 있었다.

 

 

 

 

자기계발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오늘 하루를 기쁘게 보내기 위한 것,

내일 하루를 보내기 위한 원동력

 

 

 

 

작가는 스몰 스텝을 체크하고 이뤄나가는 것이 자기계발의 목적에서가 아닌 자신이 즐겁고 하고 싶기 때문에 한다고 말한다. 이 점에서 살짝 의문이 들기도 했다. 나도 습관 노트를 만들어서 좋은 습관들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사실 이 과정들이 모두 즐겁지는 않기 때문이다. 방금도 중국어 공부를 하다가 너무 어려운 단어들 때문에 짜증이 났기 때문^^...  오늘 하루 동안 정말 많은 것들을 했고 습관 체크리스트에 스티커를 붙여서 어느 정도 만족감은 있지만, 이러한 행동 자체가 나한테 큰 동기부여가 되는지는 사실 잘 모르겠다. 나는 단순히 시간을 헛투로 쓰기 싫을 뿐이다. 

 

 

 

 

 

 

하지 못하더라도 X 표시는 안 한다.
해야한다는 의무를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

일주일 이상 시행하지 못하면 과감히 버린다.

 

 

 

 

 

나는 습관 만들기 노트를 사용하면서 내가 무언가를 이루지 못한 날에는 X표시를 하곤 했는데, 이 부분을 듣고는 X보다는 다른 표시를 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몰 스텝들이 모여서 하루를 이루는 건데, 그런 스몰 스텝들 자체가 내게 부담이 되고 의무로 느껴져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한 달을 놓고 봤을 때, 일주일 이상 시행하지 못하면 그 습관은 과감히 버리라고 말하는데, 이 부분에서 조금 찔렸달까. 영어공부한다고 영어 책을 호기롭게 사놓고 첫 날 공부하고 두 번째로 공부하려고 보니 날짜가 10일이나 지난 뒤였다. 시간이 그렇게 빨리 지나간 것도 몰랐고, 내가 이 책을 그렇게 오랫동안 보지 않았다는 것 또한 몰랐다. 

 

 

 

 

중국어 공부를 할 때에 난이도가 높은 단어들을 보고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꾸역꾸역 하곤 했다. 이 책을 들으면서 내가 하는 습관들, 스몰 스텝들에 힘을 빼고 임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영어 문장을 꼭 100% 외우지 않아도 되고, 중국어를 100%로 흡수하지 않아도 되는 것, 영어를 하고 중국어 공부를 하는 그 순간에 집중하는 것이다. 라이프코드에서 100% 몰입하고 치열하게 하라는 말과는 살짝 반대되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라이프코드에서 말하는 대로라면 100% 중국어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영어를 모두 외워야 한다는 건데, 이렇게 하면 내가 쉽게 지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요즘 너무 다양한 서적들을 읽다보니 내 스스로 정리할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

 

 

 

 

아무튼, 이 책을 읽고 생각난 건 "The small things matter." 이라는 말이 생각났다. 작은 것들이 중요하고, 작은 시작이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지만 행하기가 쉽지 않다. 이 책을 보면서 지금 내 삶에서 나만의 small step들을 찾아내고 만들어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