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시작

[어쩌다시작]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하기 3편 (더 쉽지 않은 온라인 자격연수)

반응형
출처: 청소년지도사 종합 정보 시스템



면접장에 가면 자격연수 신청일과
신청방법이 적힌 종이를 준다.
자격연수 신청일에 바로 들어가서 내가 원하는 날짜,
유형을 선택하면 된다.
자격연수는 이전에는 오프라인으로 4박5일인가
진행이 되었다고 하지만,
요즘 코로나로인해서
온라인 혹은 온라인+오프라인 (혼합형)으로 나뉜다.
온라인 연수가 81,000원이며 혼합형은
숙식이 포함되기에 더 비싸다.
굳이 돈도 더 내면서 멀리 가서
혼합형을 듣는 사람이 있을까 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혼합형을 선호한다고 했다.
어디 가는 걸 싫어하는 나는 100% 온라인으로 선택.
예전에는 과제 주제를 선택해서 자격연수를 신청했는데
내가 자격연수를 할 때에는
둘 중 하나 골라서 하는 식이었다.






출처: 청소년지도사 교육연수원

자격연수를 들을 수 있는 기간은 7일이며,
출석 30%, 시험 20%, 과제 50%으로 나뉜다.
총점 60점 이상 받으면 합 to the 격 (넘 올드한가?)
시험이 몇 점인지 과제가 몇 점인지는 안 알려준다.
연수가 다 끝나고 수료했다는 것만 알려줄 뿐.




인강은 속도 조절 X, 앞으로 넘기기 X 전부 안 된다.
그냥 하나부터 끝까지 다 들어야하며
페이지 수가 많아서 틀어놓고 딴짓하기란  불가능.
생각보다 강사 선생님들이 재미있어서 들을만 했다.







출처: 청소년지도사 교육연수원 과제안내 hwp




과제 주제는 두 가지로 골라서 하면 된다.
과제 폼도 제공하기 때문에 알아서 채우면 되는데,
사전과제, 기획서과제란 걸 해본 경험이 없는 나로선
완성해서 내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




국회, 여성가족부 등 각종 사이트들을 뒤져가면서
내가 선택한 주제에 대한 통계자료를
표로 찾아내는 게 정말 어렵다.
나는 '다문화 청소년 학업중단 데이터분석을 통한
학업중단 문제 해결'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과제를 작성했다.








뭐 대략 이런 식으로 각종 표들을 넣어서 작성했고,
기획서 과제에서는 실제로 수련회를 진행한다고 했을 때
각 날짜별 프로그램과 내용들에 대해서 적었다.
대략적인 비용에 대해서도 추측해서 기재하였다.






인강을 90% 정도 들으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데
시험 문제가 어렵지 않으면서도 강의를 듣지 않으면
풀기 힘든 문제들이 몇 개 있었다.
사이트에서 제공한 교재에서도 나오지 않는 그런.
구글링도 해보았으나 나오지 않았던 게 있었던 기억이...
몇 점인지는 모르겠으나 암튼 수료하는 데에는 성공했다.





출석을 모두 한다는 가정 하에 30점을 얻고,
시험 반타작해도 10점,
과제 50점 만점 중 반만 맞아도 25점으로 합격이다.
그러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끝났으니 하는 말이지만
정말 과제하느라 눈알 빠지는 줄 알았다.
대충하기도 어려운 과제라는 것..ㅠ




반응형